2016/12/13 - [컴퓨터] - Blender로 3DS 파일 다루기 - 좌표로 vertex의 위치 확인하기
이전 글에 이어 반대로 점의 좌표값을 알아내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1. 먼저 파일을 불러온다. space를 누르고, 검색창이 나오면 "Import 3DS"를 입력하고 항목을 선택한다.
2. 3DS 파일을 불러오는 화면에서 좌측 메뉴 중,
하단 'Import 3DS' 항목의 'Size Constraint' 값을 0으로 설정한 다음 파일을 선택하여 연다.
이 값을 변경하지 않으면 매쉬의 좌표값이 달라져서 위치를 확인할 수 없다.
3. 키보드 우측 숫자키 '.' 을 눌러 매쉬가 잘 불러와졌는지 확인한다.
3. 'n'을 누르면 나오는 패널에서 '3D Cursor'의 'Location' 값을 임의의 값으로 설정한다.
이는 매쉬의 좌표가 몇 만 이상으로 클 경우에 해당한다. 나중에 계산하기 쉬운 좌표로 설정한다.
3. 마우스를 화면에 올린 다음, (절대로 클릭하지 않고 이동만 한다.)
Ctrl + Alt + Shift + C 를 눌러 Origin to 3D Cursor 를 선택한다.
화면의 중심 좌표를 2.에서 입력한 좌표로 변경하는 작업이다.
4. 매쉬를 선택한 다음, Tab을 눌러 편집모드로 들어간다.
점 선택 모드인지 확인하고, 좌표를 알고 싶은 점을 우클릭한다.
5. 패널 상단 Transform 의 Vertex 에서 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값과 '2. 에서 입력한 값'을 더한 값이 그 점의 좌표이다.
여기서는 2. 에서 입력한 매쉬의 중심 좌표가 (190000, 440000, 0) 이고
선택한 점의 좌표가 (3514.67188, 7264.59375, 12.14032) 이므로, 둘을 더하면
(193514.67188, 447264.59375, 12.1403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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