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Blender로 3DS 파일 다루기 - 좌표로 vertex의 위치 확인하기

dolhim 2016. 12. 13. 11:28



3DS 파일을 다루는 프로그램을 디버깅 하면,


점(vertex)의 좌표만 알 수 있고,  그 점이 어느 면(face)에 포함되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다.



알고있는 정보가 좌표 값 (X, Y, Z)이고


알고 싶은 정보가 화면에서 점의 위치일 때, 


blender의 3D Cursor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1. 먼저 파일을 불러온다. space를 누르고, 검색창이 나오면 "Import 3DS"를 입력하고 항목을 선택한다.


마우스를 화면에 올려놓고, space 를 누르면 나오는 창에서 import 를 입력한 화면




2. 3DS 파일을 불러오는 화면에서 좌측 메뉴 중, 


하단 'Import 3DS' 항목의 'Size Constraint' 값을 0으로 설정한 다음 파일을 선택하여 연다.


이 값을 변경하지 않으면 매쉬의 좌표값이 달라져서 위치를 확인할 수 없다.


3DS 파일을 불러오는 화면에서, 좌측 메뉴 중, 'Import 3DS' 항목의 'Size Constraint' 값을 0 으로 설정한 다음 파일을 선택하여 연다.



3. 키보드 우측 숫자키 '.' 을 눌러 매쉬가 잘 불러와졌는지 확인한다.



4. 키보드에서 'n'을 눌러 패널을 연다. 패널에서 '3D Cursor' 'Location'에 좌표 값을 입력한다. 


입력을 완료하자마자 커서가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n'을 눌러 패널을 연다. '3D Cursor'의 'Location'에 X, Y, Z 를 입력한다. 입력을 완료하자마자 커서가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5. Alt + Home 을 누르면, 3D Cursor 의 중심 위치로 이동하며, 확대하여 자세히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