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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개북]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Mission 3)

Mission (3) 진짜 요구사항 요구사항을 받았는데, 요구사항이 아닐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이 아니라면 사용자가 진짜로 원하는게 무엇인지 알아내야합니다. 애매한 요구사항에서 진짜 요구사항을 찾아내는 연습을 해봅시다. (1) '연습문제 #33'을 읽습니다. (2) 1-5번까지 문제를 클라이언트가 건넨 요구사항이라 상상하며 문제를 풀어봅시다. (3) 진정한 요구사항이 아닐 경우 어떻게 질문을 해야하는지,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등 나의 생각을 작성해보세요. ❗️ 풀이과정은 문제당 300자 이상으로 작성해주세요. ❗️ 책에 있는 해답은 참고용이며, 본인의 생각을 잘 작성해주세요. 📌 연습문제 33 다음 문장들이 진정한 요구 사항인가? 가능하다면 진정한 요구사항이 아닌 것을 좀 더 유용..

[노개북]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8장. 프로젝트 전에)

오늘 읽은 범위 🔖 8장. 프로젝트 전에 📝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 실용주의 프로그래머는 요구사항을 받으면 의문점을 떠올리고 의뢰인에게 역으로 질문하며 탐험한다. (p.352) 프로젝트 용어 사전 관리하기 (p. 360)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몹 프로그래밍mob programming: 한 사람이 코드를 입력하는 동안 한 명 혹은 여러명의 팀 동료가 조언하고 고민하며 문제를 함께 푸는 것 (p. 368)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am Programming, XP의 실천 방법 중 하나 (p. 369) 애자일agile: '기민하다'는 뜻의 형용사 애자일 선언 중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하게 여겨야할 가치 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작용 포괄적인 문서보다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계약 협..